본문 바로가기
동지's Life/일상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퇴직금 임금체불 노동부 신고 방법 후기 1

by 김동지 2020. 2. 7.
반응형

반갑습니다. 동지입니다.

이 포스팅을 클릭하셨다는것은 임금체불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것이겠죠.

저 또한 임금체불 문제로 이것저것 찾아보고 노력을 많이 해보았는데

정보를 얻기가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저의 임금체불 신고 경험에 빗대어

노동부에 신고하는 방법과 재대로된 임금을 받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준비 되셨나요? Let's get it.!

아르바이트
임금체불

우선 제 상황부터 알려드려야겠지요?

저는 2018년 중순부터 2019년까지 

아르바이트를 했는데요. 1년을 조금 넘게 다녔습니다.

(어떤일을 어디서 했는지는 알려드리기 힘드네요.)

월~금까지 총45시간 근무를 했구요. 하루 9시간이죠.ㅎ

최저시급 미달, 주휴수당 없음, 근로계약서 미작성, 4대보험 미가입 상태였습니다.

집에서도 가깝고 아르바이트라는게 일하는 시간이 연장이없고 끝난후

남은시간은 다 자유롭기에 최저시급 미달이여도 불만없이 다녔는데요.

신고를 결심하게 된건 퇴직금을 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년을 다니면 아르바이트여도 퇴직금이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있었기에

제가 퇴직금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니 사장님이 "아르바이트가 무슨 퇴직금이냐? 퇴직금 같은건 없다." 이런식으로 말하더군요.

최저시급 미달 부터 악덕 업주라 생각 했지만 너무하단 생각이들었습니다.

내가 왜 1년을 채웠을까? 하는 생각도들고

겉으로는 가족같은척 일할때는 아르바이트가 아닌

내가 사장이라고 생각하고 일하라는 흔히 말하는 열정페이죠.

이대로 그냥 넘어가면 진짜 노예처럼 일한거고 바보가 된거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저 말고도 다른 아르바이트생들도 피해를 보고있고 앞으로도 이 사장은 이런식으로

편하게 돈을 벌겠구나 싶었지요. 그래서 저는 준비를 합니다. <노동부 신고 준비> 증거 모으기!

저는 퇴직금만 받자 하는 생각이였는데 조금만 검색해보니 최저시급, 주휴수당, 퇴직금까지 다 받을 수 있겠더라구요.

지금까지 수고했다고 퇴직금만 챙겨주었으면 일이 이렇게 커지지 않았을텐데..

 

 

 

 

준비물

제가 평소에 꼼꼼하고 걱정이 많은편이라 정말 준비를 많이 했는데요. (정말 정말 많이했음)

그런데 필요한건 크게 없었습니다.ㅋㅋ

가장 중요한건 급여를 받은 통장 내역이되겠네요. 은행에서 뽑을수도 있고

집에 프린트가 있으면 인터넷으로 은행 내역 조회후 복사를 하면됩니다.

 

저는 무엇을 준비했는지 알려드릴께요. 

-우선 급여 내역과 최저임금의 차액을 다계산했습니다. 2018년 최저(7,350원), 2019년(8,350원) 해가바뀌면서

월급이 올라야하는데 월급에 대해 전혀 말이 없으시더군요;;. 다 계산해보니 300만원이 넘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주휴수당 계산. 

주휴 수당을 계산하려면 근무일지가 필요한데 제가 일한곳은 한달근무일지를 사장님이 들고가서 월급을 계산한 후 처리해버리더군요. 그래서 제가 몇일에 일을 못했고 주말에 일을한적이있지만 몇일에 했는지 병결이나 대타등 1년사이에 있었던일을 다 알 방법이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주휴수당 계산을 멈추지마세요. 일단 근무일부터 퇴사일까지 총 주의 수를 세어서 1주당 1개의 주휴수당 지급을 요청하세요. 만약 사장님이 대타나 병결등 빠진것을 왜 달라고 하냐고 묻는다면 그게 언제인지 대라고 하면됩니다.

댈수없다면 주휴수당을 받는것이고 댄다면 그만큼만 빼고 받으면됩니다. 주휴수당계산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자세히 나오니 생략하겠습니다. 그렇게 주휴수당도 200~300만원 사이로 나왔습니다.

 

-퇴직금 계산

퇴직금은 최저임금을 토대로 계산했습니다. 그렇게 최저임금, 주휴수당, 퇴직금을 다더해보니 약 800만원 가까이되는 큰돈이 나왔습니다. 

 

-퇴사전 일을 하였다는 증거자료

일단 도움이 될수있는건 사진으로 다찍었습니다. 사장님의 업무지시 내용이담긴 카톡, 아르바이트생단톡방 카톡, 다른 아르바이트생의 증언 등등. 제가 폰을 바꾼뒤로 통화내용이 녹음이되는데 그게 도움이 될것같아 모두 모아두었습니다.

cctv나 교통카드 내역 또한 좋은증거 자료가될수있습니다. 저는 구하지못했네요 ㅜ,.ㅠ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쓰고 내일 신고하는 방법과 그 과정들

신고 후 결과까지 포스팅하겠습니다.ㅎ

(신고후 존칭이 되는 신비한 마술?! 사이다 결과?!)

내일 포스팅은 정말 도움이 많이 될것같으니 꼭 봐주세요.!

혹시나 궁금하신게 있으신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donaricano-btn

반응형

댓글